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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 *** 고독에의 향수 ***- 글 / 안병욱(安秉煜) -
상세 내용 작성일 : 17-08-23 22:02 조회수 : 210 추천수 : 0

본문

*** 고독에의 향수 ***




- 글 / 안병욱(安秉煜) -





인간은 세 개의 눈을 갖는다. 첫째는 밖으로 향하는 눈이요, 둘째는 위로 향하는 눈이요, 셋째는 안으로 향하는 눈이다. 밖으로 향하는 눈은 자연과 객관적 대상의 세계로 향한다. 위로 향하는 눈은 신과 종교적 신앙의 세계로 향한다. 안으로 향하는 눈은 자아와 내면적 세계로 향한다. 청년의 사색과 관심의 특색은 내향성과 내면성이 있다. 그는 눈을 밖에서 안으로 돌리고 남에게서 자기에게로 돌린다. 청년은 주로 자아와 내면적 세계로 향한다. 그것은 자기 발견, 자기 탐구, 자기 성찰, 자기 응시의 눈이다. 내가 나의 내적 세계를 들여다보려는 눈이다.


사색에는 조용한 환경이 필요하다. 우리는 사색하기 위해서 주위의 접촉에서 격리되어 조용한 장소를 구한다. 더구나 자기 성찰에는 그러한 환경이 요구된다. 고독은 사색하기 위한 조건이다. 우리는 고독 속에서 자기가 자기 자신과 대면하는 시간을 갖는다. 내가 나를 응시하고 조용히 인생을 명상하는 시간을 가진다. 청년은 고독에의 향수를 느끼다. 그것은 마치 플라톤이 말한 바 영혼이 이데아의 세계에 대해서 노스탤지어를 느끼는 것과 같다.


고독의 시간은 어떤 의미에서 구원의 시간이다. 젊은 혼은 고독 속에서 마음껏 꿈을 꿀 수 있고 감상에 젖을 수 있고 상상의 날개를 타고 낭만의 세계를 달릴 수 있다. 내가 나하고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이다. '젊은이는 술 없이도 취할 수 있다.'고 시인 괴테는 노래했다. 꿈을 꾼다는 것은 젊은 생명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다.


'애지자의 정신만이 날개를 가진다'고 플라톤은 말하지 않았던가. 지혜를 사랑하는 자는 진리를 향해서, 미를 찾아서, 이상의 세계를 동경하여 한없이 위로 높이 날개를 펴며 날아갈 수 있다. 그러나 꿈은 어디까지나 꿈이요, 결코 현실은 아니다. 이데아에 대한 꿈과 이상에 대한 도취는 현실의 대지로 돌아와야 한다. 꿈은 깨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위대한 여러 사상가들이 고독을 사랑하고 고독한 애찬하였다. 고독은 그들에게 있어서 진지한 사색을 위한 정신의 터전이었다. 니체는 '고독은 나의 고향이다'라고하였으며, '진리는 호의에서 착상된다'라고 하였다. 니체는 고독한 산보 속에서 사상의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칸트도 또한 그러했다. 그의 줄기찬 철학적 사색은 케니하스베르크의 고적한 숲 속을 조용히 산보하는 가운데에서 이루어졌다. 네덜란드의 철인 스피노자는 홀로 렌즈를 닦으면서 사색을 연마하지 않았던가.


인간의 성격을 형성하는 데는 사회적 분위기가 필요하다. 사람의 인품은 타인과의 접촉에서 연마되고 원만해진다. 모가 진 돌멩이들이 서로 부딪쳐서 둥그런 자갈이 되듯이 규각을 가진 인간은 상호 접촉하는 가운데서 원만한 성격이 형성된다.


그러나 사색에는 고독의 분위기가 필요하다. 그러기에 괴테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인간은 사회 속에서 사물을 배울 수 있다. 그러나 영감을 받는 것은 오직 고독 속에서다.' 그러나 인간은 결국 고독 속에서 벗어나 현실의 생활로 돌아와야 한다. 인간은 어디까지나 남과 교통하는 사회적 실존이다. 우리는 사색을 위해서 가끔 고독의 세계를 갖는 것은 좋으나 고독 속에서는 살 수 없는 존재이다.


나와 너와의 생명적 공감의 따뜻한 인간적 대화 속에서 우리는 행복할 수 있고 생의 보람을 느낄 수 있다. 고독은 정신의 산책처지 영원한 안식처는 절대로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또한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아리스토텔레스가 갈파한 바와 같이 '완전한 고독 속에서 혼자 살 수 있는 것은 야수나 신뿐이다.'


'네 영혼은 피로하거든 산으로 가라'라고 독일의 시인은 노래했다. 우리는 사색과 자기 성찰을 위해서 고독한 환경을 가끔 택하는 것은 좋다. 그러나 고독은 우리의 안식처는 아니다. 독일의 시인 뤼케르트는 '고독 속에서 살아라'고 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말하기는 쉬운 일이지만 실천하기는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정말 고독 속에 혼자 견딜 수 있는 사람은 진정한 거인이요, 정신력이 비상하게 강한 인간이다. 문호 입센이 말한 것처럼 '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인간이란 고독한 인간이다.'


산에 가면 거리가 그립고 거리에 있으면 산이 그리워진다. 자연 속에 있으면 문명이 그립고 문명 속에 있으면 자연이 그리워지는 것이 사람이다. 고독도 그와 비슷하다. 혼자 있으면 사람이 그리워지고 사람 속에 있으면 고독이 그리워진다. 청년들은 고독을 사랑한다고 한다. 그러나 청년의 고독은 흔히 감상주의로 미화된 고독인 경우가 많다. 그들은 고독에 대한 향수를 좋아하는 것이다.


니체나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같은 정신적 거인만이 진정한 고독에 견딜 수 있었다. 청년의 고독은 애상과 낭만이 짝짓는 센티멘털리즘이라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우리는 홀로 있을 때 고독할 뿐만 아니라, 알지 못하는 군중 속에 섞일 때 더 한층 고독을 느낀다. 서로 따뜻한 대화를 잃어버릴 때 인간은 고독한 것이다. 낯선 군중들 속에서 스스로를 이방인처럼 느낄 때 우리는 고독의 비애를 느낀다. 현대인에게는 이러한 고독이 더욱 심해진다. 홀로 있어서 외로운 것이 아니라 많은 군중들 속에서 대화할 벗이 없기 때문에 고독한 것이다. 고독 속의 고독보다도 군중 속의 고독이 더욱 외로운 것이다.

그래서 산을 떠나면 산에서 있었던 좋은 추억을 ***떠올리고, 산을 떠나자마자 곧 다시 돌아가고 싶어지는 것이다. 예의와 타인에 대한 /배려는 푼돈을 투자해 목돈으로 돌려받는 것이다. 눈에 눈물이 없으면 그 안병욱(安秉煜)영혼에는 무지개가 없다. 어미가 먹이를 물고 나무에 앉아 있는 고독에의모습을 보며 미물이라도 자식을 위하는 마음에 숙연해지지 않을 수 없다. 변화는 한결같고 재탄생의 신호이자 불사조의 향수알이다. 예술의 목적은 사물의 외관이 구미출장안마아닌 내적인 의미를 보여주는 것이다. 천 칸의 글대궐이라도 하룻밤을 자는 데는 한 울산출장안마칸 방이요, 만 석의 땅을 가졌어도 하루 먹는 데는 쌀 한 되 뿐이다. 술먹고 너에게 큰 실수를 하는 사람은 술을 먹지 않아도 안병욱(安秉煜)언젠가 너에게 큰 실수를 구미출장안마한다. 평이하고 단순한 표현으로 감동적인 연설을 할 수 ***있는 것이다. 화는 나와 타인과의 관계를 고독에의고통스럽게 하며, 인생의 많은 문을 닫히게 한다. 누구도 다른 김해출장마사지사람의 ***동의 없이 그를 지배할 만큼 훌륭하지는 않다. 좋은 냄새든, 역겨운 냄새든 사람들도 그 인품만큼의 안병욱(安秉煜)향기를 풍깁니다. 그러나 늘 마이너스 발상만 하는 사람은 한심스러울 ***-마산출장안마정도로 쉽게 병에 걸리고 만다. 당신의 약점들을 직면하고 -인정하라. 김해출장마사지하지만 그것이 당신을 지배하게 하지 말라. 그것으로 하여금 당신에게 참을성, 상냥함, 통찰력을 가르치도록 하라. 부러진 손은 고쳐도, 상처난 마음은 못 고친다. 이 세상에는 대구출장마사지잘못된 일이 많지만, 뉴스에 나오는 것이 고독에의곧 세상은 아니다. 친구들과 쌀을 모아 요즈음으로 /창원출장안마말하면 불우이웃돕기를 했습니다. 리더는 자기의 장단점을 정확히 알고 자기의 약점을 극복하기 향수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모든 위대한 것들은 단순하며 많은 것이 한 단어로 ***-표현될 수 있다. 그것은 자유, 정의, 명예, 의무, 자비, 희망이다. TV 주변을 둘러보면 모든 것이 /아주 평화롭고 사람들도 서로에게 아주 친절하다. 서투른 일꾼이 도구 구미출장마사지잘 못 향수됐다고 한다. 그것이야말로 평범한 안병욱(安秉煜)두뇌를 지닌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2주일 정도에 한번씩 가방 속을 점검하면서 당장 필요없는 물건을 솎아내는 일도 -배낭을 줄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명예를 잃은 자는 다른 어떤 김해출장마사지것도 잃을 ***수 없다. 사나이는 밝게 타오르는 커다란 불꽃처럼 살며 혼신을 다해 활활 불살라야 합니다. ***- ​그들은 자신의 과거를 인정하고 그것으로부터 어떤 향수교훈을 얻으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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