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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냉동왕교자만두 5개 제품 시식~??
상세 내용 작성일 : 16-01-18 17:32 조회수 : 355 추천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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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비고왕교자. 사진 박미향 기자

박미향 기자의 맛대맛 | 냉동왕교자만두

추운 겨울에는 김이 모락모락 피어나는 만두가 최고의 간식이다. 집에서 만들기가 번거롭다는 이유로 대형마트 등에서 파는 냉동만두를 찾는 이들이 많다. 2012년까지만 해도 한입에 쏙 들어가는 크기의 교자만두인 ‘고향만두’(해태제과)가 1987년 등장 이후 20년 넘게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해왔고, 2008년 출시된 두툼하고 큼직한 ‘개성왕만두’(동원F&B)가 그 뒤를 이었다. 하지만 교자만두와 왕만두의 장점을 적절하게 섞은 ‘비비고 왕교자’(씨제이제일제당)가 2013년 출시되면서 견고했던 냉동만두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지난해 ‘비비고 왕교자’는 전체 냉동만두 시장의 30~40%가량을 차지하는 교자만두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40%(출처 링크아즈텍)를 기록하며 이전까지 부동의 1위였던 ‘고향만두’를 제치고 정상에 올라섰다.

이에 질세라 비슷한 콘셉트의 냉동왕교자만두들이 시장에 얼굴을 내밀기 시작했다. ‘순% 소담만두’(해태제과), ‘개성왕교자만두’(동원F&B), ‘궁중왕교자만두’(오뚜기) 등이 잇따라 출시됐고 풀무원은 왕교자만두인 ‘푸짐한 만두’에 이어 지난해 12월 ‘생왕교자’를 시장에 또 내놨다. 3869억원 규모의 냉동교자만두 시장에서 설 명절을 한달 앞두고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하다. 각종 미디어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요리연구가 이보은 선생, ‘연희동 요리 선생님’으로 유명한 메이킴 선생과 함께 이들 5개 업체의 냉동왕교자만두를 비교 시식해봤다. 비교 시식에 앞서 전통의 강자인 ‘고향만두’와 ‘개성왕만두’도 맛을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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