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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3 는 CPU 와 GPU 가 별개로 탑재되어 있었고
양쪽 다 공정이 번갈아 가면서 개선되었기 때문에 모델이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PS2 하위호환이 가능한 1세대와 2세대는 전부 90nm 공정이었고
슬림이 나오기 전까지 하위호환이 안되던 3세대는 65+90 이었다가 65+65 로 되었습니다.
슬림도 처음엔 45+65 였다가 45+40
그리고 현재의 마지막 4000번대 모델은 처음부터 끝까지 45+40nm 입니다.
PS3 의 Cell 프로세서 생산기지는 일본 도시바입니다.
별로 큰 팹도 아니라서 공정전환시기를 추적하기 어려운 편인데,
반면 GPU 인 RSX 는 TSMC 에서 뽑는 그래픽칩입니다.
TSMC 는 인텔 다음으로 비메모리 반도체를 많이 수주생산하는 곳이라 정보유출도 많고 추적 및 예측이 용이합니다.
먼저 90nm 공정 RSX 는 늦어도 2006년도부터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이 90nm 공정은 NVIDIA Geforce 7xxx 번대/Radeon X1800 부터 도입되었고
시장에 실제로 나온 건 2006년 1월쯤부터 입니다.
PS3 가 2006년말이니 텀은 대략 반년~1년 입니다.
65nm 공정 RSX 는 2008년 8월부터 선보이기 시작했는데요.
적어도 1년~6개월 앞서서 설계변경하고 생산을 시작했을 겁니다.
65nm 공정으로 만든 Geofrce 8800 은 2007년 겨울에 등장했습니다.
역시 텀은 반년이상, 1년 이내입니다.
마지막으로 40nm 공정 RSX 는 2010년 3월에 등장하게 됩니다.
40nm 공정 GPU 는 2009년 말에 등장하고 있는데,
이 때는 NVIDIA GTX480 이 나오던 시절이었고 오히려 PS3 보다 더 늦게 40nm 공정 카드가 발매되었기도 합니다.
참고로 이 40nm 공정이 좀 악랄하기로 유명하죠. 여기서 텀은 거의 없거나 반년 이내입니다.
그러나 40nm 공정이 거의 1년 가까이 연기된 상황이었기 때문에
계획대로라면 역시 텀은 반년 가량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PS4 도 APU 라서 TSMC 에서 생산중이므로 신공정 발매시기를 예상하기 쉽습니다.
참고로 현재는 TSMC 와 GF 둘 다 콘솔용 APU 를 생산중입니다.
앞으로 가격이 확 낮아지고 전력소모도 낮아지는 신형이 나오려면 신공정 도입이 필수조건입니다.
PS4 는 APU 라는 CPU + GPU 단일칩을 28nm 공정으로 생산중이며 2년동안 계속 28nm 공정으로만 만들고 있습니다.
PS4 발매시기는 2013년 말인데, 28nm 공정을 도입한 그래픽카드의 등장시기는 2012년 4월입니다.
1년 반으로 좀 많이 차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나올 공정은 14/16nm 입니다.
TSMC 는 16nm 이고 삼성/글로벌파운드리는 14nm 인데요.
숫자는 다르지만 결과물은 차이가 적어서 TSMC 와 GF 는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http://pc.watch.impress.co.jp/img/pcw/docs/743/854/html/star.png.html
자세한 건 이거 보면 되고요.
제 생각에는 GF 와 삼성에서 14nm 로 생산할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전통적인 강자인 TSMC 가 신공정 칩을 처음 생산하리라 봅니다.
그 후 GF 와 삼성에서도 생산하게 되고요.
근데 이게 중요한 건 아니죠.
언제냐 가 가장 중요합니다.
14nm 및 16nm 공정으로 나온 GPU? 없습니다.
올해 중순이나 하순에 나온다는 루머까지만 나온 상태이고
이마저도 TSMC 의 지진 대미지로 지연되리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죠.
하지만 '지연' 된 게 아니라 현재 일정표 대로 나오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전의 규칙을 그대로 적용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즉, 올해 중순이나 말에 14/16nm 공정의 GPU가 나오고, 반년 이상이 지난 내년초나 여름 즈음에 신공정 PS4가 나오리라고 봅니다.
왜 20nm 건너뛰냐고 물어보실지도 모르는데,
현재 20nm 공정으로 APU 를 생산 가능한 유일한 곳은 인텔입니다. (...)
AMD 와 GF 도 20nm 공정은 포기하고 삼성의 도움을 받아 14nm 로 내년부터 APU 를 내놓기로 한 상태이고
TSMC 의 20nm 공정은 로우파워로 오직 모바일용 AP 전용 공정입니다.
PS4 에 들어가는 100W 이상의 파워를 잡아먹는 고성능 공정이 아니라서 생산이 안되는 겁니다.
반도체 양산기술이 순조롭게 진행되서 20nm 공정으로도 고성능 칩의 양산이 가능했다면
AMD 도 해피했을테고 NVIDIA 도 해피했을테고 PS4 도 이미 신공정 나오고도 남았을 겁니다.
하지만 40nm 시절과 같은 비극이 다시 일어나 버렸기 때문에 여러 많은 분야에서 동맥경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중입니다.
여튼간에 결론은 올해 말은 거의 가능성 없고 내년 3~6월이 매우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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