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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사회] 인용> "반일 일색"는 없게되어 온 중국의 국민 감정 ... 군사 퍼레이드 오히려 시진핑
상세 내용 작성일 : 15-10-05 11:47 조회수 : 335 추천수 : 0

본문

중국은
주로 불상 미술을 둘러싼 여행에​​서 8 번 방문하고있다.
마애불이 많기 때문에 당연히 시골도 둘러싼 있지만,
반일 만난 적이있다.
모두 친절하다.
그러나 영토 문제가되면 견해는 나뉘지만 ...
"중화 민족의 부흥 '에 자부심을 가지고있다.
베이징 올림픽, 상하이 엑스포 ... 일등 국의 동료가 된
"반일 일색"는 없게되어 온 중국의 국민 감정
姫田 코 나츠 [기자]
[제 188 회] 2015 년 9 월 11 일
9 월이라고하면 매년 13 억의 국민들이 일제히 '반일 감정'을 깨우는 시간이다. 9 월 3 일은 '항일 전승 기념일 " 전후 70 년의 올해이 기념일은 격상 된 대규모 국가적 행사가 계획되었다.
 한편 중국의 9 월은 재류 일본인에게는 악몽이다. 매년 재앙이 일어나는이 외면해서는 9 월. 올해는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 필자는 중국 상하이를 방문했다.
 아니나 다를까, "항일 전승 기념일 '이 세 연휴로 확대 한 올해"불똥 "을 두려워한 많은 일본인들이 대피하고 있었다. 2012 년 9 월의 반일 시위를 경험 한 일본인이라면 끔찍한 생각 일 것이다.
 당시 상하이의 도시 전체가 오성 홍기의 붉은 소용돌이에 덮여 시위대가 일본 영사관을 향해 노도와 같이 집결 반일 구호와 현수막 재류 일본인은 강렬한 충격을받은 것이다.

인터넷에서는 불온한 분위기도
도시 전혀 평상시대로

 그 악몽의 재래을 두려워 올해 재류 일본인은 외출을 삼가했다. 재 상하이 일본 총영사관도 "대규모 반일 시위가이시기에 발생하면 증후는 확인되지 않았다"면서도 "일본과 중일 관계에 대해 특히 높은 관심이 모이기 쉬운 상황"이라며주의 을 환기하고 있었다.
 큰 국가적 행사로 격상 된 '항일 전승 기념일'이 얼마나 타오르는 것인가. 일본인은 조용히 동향을 지켜보고 있었다.
 인터넷 공간은 역시 상상 이상 "고조"를 보였다. 상하이에 거주하는 사람은 이렇게 말한다.
" 微信( 「LINE」에 상당하는 메시지 응용 프로그램)의 그룹 채팅 에서는
섬뜩한 정도로 반일 기운이 높아졌다.
특히 지방 출신 은 상당히 뜨거워지고있다 "
 그러나 현실 세계는 그와는 정반대였다.
"사실 동료들과 모여 있지만 반일은 화제가되지 않았다. 그물에 그토록 과열도 일식을 먹고 일본 제품을 구입하기도한다"고 남자는 말한다.
상하이의 거리도 평소와 다름 없었다. 국가의 경사가되면 거리에 세워질 국기도 왠지 올해는 눈에 띄지 않았다. 이시기 팔리고 있어도 이상하지 않다 국기를 모티브로 한 상품도 없다. '반 파시스트 투쟁 70 주년 기념 상품'은 외국인을위한 가짜 전문점에서 약간 여러 종류가 판매되고 있던 것을 보았을 정도 다.

미디어는 변함없는 '항일 대 특집 "
​​그러나 논조는 3 년 전보다 크게 연화

 한편, 텔레비전이나 신문 매체는 "항일 특집 '을 자주 반복했다. 중국 중앙 TV (CCTV)는 밝아도 저물어도 '전후 70 년'을 대대적으로 특집 인민 일보 산하의 '환구 시보'도 며칠에 걸쳐 '항일 전쟁'을 집중적으로 내걸었다.
 하지만 여기에도 「톤의 변화 '가 발생했다. "환구 시보"라고하면, 공산당 기관지 인민 일보 백본에 자리 잡는 전국 신문에서 일본인이 이해하는 바의 "우경화 미디어"이다. 지금까지 국민에게 '반일'을 문지르는 선봉장으로 선동적인 역할을해온 그 '환구 시보'가 대일 비판을 완화 한 것이다.
 3 년 전 2012 년 9 월 기사와 비교하여 보자.
센카쿠 열도를 둘러싸고
중일 관계 악화가 최고봉 에 도달 한 그 때 신문 사설은 이렇게 말씀했다.
"우리는 결심을 굳혀 실력으로 이날 중간의 영토 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한다. 평화적 해결은 중국 최대의 목표이지만, 이러한 방식은 마찰을 가져올 것이고, 중국은 충분한 준비 를 추진할 필요가있다. 전면 대결에이를 가능성이 있지만, 자신감 불퇴전의 결의로하고 통과 것이다 "
 당시 사설은 평화적 해결을 부정하고 단기간에 국민의 애국심을 피워 일본과의 전면 대결을 국민에게 각오시키는 데 성공했다 .
동시에 그것은 조금씩과 일본의 입장을 추적 해 간다 것이기도했다.
 또한 연일 사설은 정치, 외교, 경제, 군사의 전방위로부터 대일 제재를 강조하고, "적국 일본"을 돋보이게 일본이라는 악당을 퇴치하는 것으로 세계의 패자로 군림하려는 논법 열기 시켰다.
 당시 경제 성장률은 2011 년 9.3 %에서 2012 년에는 7.76 %로 둔화되었다고는해도 중국에서는 "하락은 일시적"이라는 견해가 아직도 강하게 "과도한 자신감"이 지배적이었다 . 거기에는 분명히 '대국으로 성장한 중국은 이미 일본에서 얻을 것이 없다 "라는 교만도 엿볼 수 있었다.
 그런데 올해 9 월 4 일 사설은 시진핑 (習近平) 국가 주석의 중요 연설에 모방 '평화'를 강조하는 것과에 확 변한다.
"중국은 적을 만들지 않고 대외 평화를 추구하는 국가이다. 시진핑 샤오핑이"중국은 영원히 패권을 주창 영원히 확장은하지 않는다 "고 강조했지만, 이것은 외교 사령 등이 아닌 중국인 대외 (외교)의 지혜 이다. "
"중국 국제 민주에 대한 갈망과 패권을 강탈하는 것은 아니지만, 또한 중국인도 자국이 새로운 제국이되는 것을 원하지 않아"
 중국 정부는 사전에서 군사 퍼레이드의 목적을 '평화 유지'라고 반복했지만 호전적인 중국이 평화를 연발하는 그 변모는 오히려 위화감조차 기억하게 것이기도했다.

국제 사회에서의 고립을 두려워했다?
"중국의 강세"후퇴

 한편 동 사설은 미일 견제도 잊지 않았지만, 그 문장은 다음과 같은 것이었다.
"미 · 일이 중국을 압박 이익의 극대화를 실현시키고있다 이것은 깨는 것이다 허위이다. 평화와 안정은 사실에 근거한 진실을 추구하여야한다"
 중국어로 2700 자 원고 중 불과 79 자에 머물 것이다.
 상하이 시민들도 그 변화를 민감하게 감지하고 있었다. 민간 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 여성은 "군사 퍼레이드 개최시에 열린 시진핑 (習近平) 국가 주석의 중요 연설에서, 일본의 원한과 증오가 희미해진 것을 느끼게한다. 언론도 민중에게 선동적인 기사 쓰지 않게되었다 "고 말했다.
 확실히 중요한 연설은 '항일 전쟁'이라는 키워드가 박혀 있었지만,
현재 일본을 이름으로 비판하는 부분은 없다 .
중국 정부는 9 월 3 일 베이징에서 개최되는 기념식에 대해 "현재의 일본과 일본인을 향한 것이 아니다"라고 거듭하고 있었지만,
군사 퍼레이드 자체는 오히려 시진핑 샤오핑이 정권 기반을 다지기위한 대국민 정치 쇼였다 것이다.
 거기에서 판독은 "중국의 강세"후퇴이다. 중일 관계를 주시하는 중국 지식인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있다.
"천진 폭발 사고 등 국내 문제가 산적 해있다. 군사 퍼레이드에는"붕우 "야해 유럽 수뇌진이 결석 했지만, 이대로라면 국제 사회에서의 고립을 면할 수 없다. 주가 폭락과 일본 기업의 중국 이탈 등 경제 성장의 둔화와 함께 중국이 잃을 구심력 이러한 여러 요소가 지도부를 변화시킨 가능성은 충분하다 "
 전후 70 년의 고비에 열린 '아베 담화'에 대해 중국이 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것도 이런 사정에 의한 것일 것이다.

대일 감정이 확 변화
시민들은 "반일"지루해지고있다?

 한편, 군사 퍼레이드와 전후 해 루머도 날아 갔다. "아베 총리가 사임했다"는 뉴스가 스마트 폰에 전화하거나 시진핑 국가 주석의 사진에 "나는 국민에게 3 일간의 휴가를 주었지만 이것은 방일 여행에 간 것은 아니다"등 가짜 자막을 붙인 장난도 나돌았다.
 이 가상 공간에서의 장난에 상반 일본이 연휴도 중국인 관광객으로 떠들썩했다. 긴자 욘 초메 화장품 전문점은 '군사 퍼레이드의 와중에도 상품은 팔렸다. 정치적 움직임이 있었다해도 이미 일본 제품에 대한 신뢰를 해치는 것은 아니다 "라고 반응을 잡았다.
 물론 시진핑의 연설의 핵심이 된 것은 ' 안티 일 "하지만 그것이 '반 일 "로 전환하는 것은 아니었다.
상하이에서도 '과거는 잊어'는 목소리가 곳곳에서들을 수는 있었지만, 「지금의 일본과 일본인을 원망」라고하는 반일적인 발언은 거의 귀에하지 않았다.
 이러한 태도의 연화는 중요한 연설의 영향이 있겠지만, 상하이에서는 그 이상으로 시민이 「반일」에 질려왔다 가능성이있다. 원래 정치보다 경제 논리보다 실리 를 지향하는 상하이 사람이다. 반일을 주장보다 오히려 방일 여행을 축으로 한 새로운 중일 관계에 활로를했다고도 말할 수있다.
 그 상해는 일본인의 상상을 웃도는 '일대 일본 붐'이 방문했다. 지금 일본은 중국인이 선택 삼대 관광 목적지 중 하나까지 격상되어 일본은 "가야 화제에 남겨진"(상하이에 거주하는 50 대 주부) 정도의 명소가되었다.
 2014 년 방일 중국인이 가져온 소비는 전년 대비 2 배인 약 5600 억엔, 올해는 더 그것을 웃도는 기세를 보이고 있지만 중국인 생활에 일본 제품이 깊이 스며 들어 있다는 것을 다른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리고 방일 여행은 이제 부유층에서 중산층으로 , 또연해에서 내륙으로 까지 저변을 넓히고있다.
 머무는 동안 자주 듣게 한 것은 '민중 같은'이라는 뜻의 말이었다.
"전쟁은 민중을 희생했다는 점에서 중국인도 일본인도 없다"고 언급 상하이 시민들은 적지 않았다.
몇 년 전, 그야말로 3 년 전 9 월에는 상하이에서조차 이러한 관용은 전무했다.
물론 중국에는 아직도 반일 색이 강한 지역도있다.
그러나 지역적 차이가 존재하는 경우에도 이전처럼 국민이 일률적으로 반일 인 것은 아니다. 중국의 국민 감정은 이미 '반일 일색 "이 아니라지고있는 것이다.
 중국인에게 일본은 영원한 적으로 계속 수있는 것일까 -. 그런 것을 실감했다 "항일 전승 기념일 '였다.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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